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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서 작성방법

  1. 간결하게 작성한다.
    • - 장황하게 늘어놓거나 추상적인 내용을 쓰지 마라.
    • - 빠짐없이 기록하되 간결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써라.
  2. 가능한 한글로 쓴다.
    •  영문과 한문을 사용해야 좋은 이력서 형식이라는 공식은 옛말이다.
    • - 한글로 깨끗하게 작성해야 한다.
  3. 솔직하게 기록한다.
    •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되 결코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재해서는 안된다.
  4. 최근 사진을 부착한다.
    •  사진은 가능한 최근 3개월 이내에 정장을 입고 촬영한 사진을 붙여야 한다.
    • - 사진은 속성 사진이나 포토아트로 디자인한 사진, 스냅 사진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5. 깨끗하게 작성한다.
    • - 깔끔한 디자인과 편집으로 한 눈에 들어오는 이력서를 만들어야 한다.
    • - 지원 분야에 관련한 경력, 학력, 자격증 등의 이력은 부각시킨다.
  6. 빠지지 말아야 할 것, 응시 분야와 긴급 연락처
    • - 대부분의 기업들이 합격여부를 개별적으로 통보하기 때문에 연락가능한 전자우편이나 휴대전화 등과 같은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 - 지정양식이 있다면 그에 맞춰 작성하고 자신이 만든 양식이라면 우측 상단에 응시분야를 꼭 기재하도록 하자.
  7. 학력 기록을 정확히 한다.
    • - 학력은 고등학교 때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다.
    • - 남자는 군복무사항을 학력사이의 해당기간에 넣어야 한다.
  8. 희망직종과 관련된 경력을 많이 기록한다.
    • - 신입의 경우, 관련 계통의 아르바이트도 좋은 경력이 될 수 있다.
    • - 경력을 쓸 때는 기존의 근무처와 근무직명을 정확히 기록하고 자신의 담당업무, 실적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9. 특기사항 기록도 중요하다.
    • -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봉사활동도 경력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라.
    • -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 사항들을 기재할 때에는 발령청과 발행일을 함께 기재한다.
    • - 컴퓨터나 외국어와 관련된 수상경력이나 점수 등을 정확히 기록해준다.
  10. 자필로 이력서 작성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 자필 이력서는 검정색 필기도구를 사용한다.
    • - 마지막에 도장을 찍을 때 상하위치를 맞춰서 바르게 찍어야 한다.
    • - 지필 이력서라고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해야 한다.
    한글 이력서 견본
    한글 이력서 견본
    영문 이력서 견본
    영문 이력서 견본
  11. 컴퓨터로 이력서 작성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 연, 월, 일은 가운데 정렬, 경력사항은 왼쪽정렬을 하는 것이 깔끔해 보인다.
    • - 내용에 따라서 글씨 크기를 10pt~11pt로 조정한다.
    • - 글씨체는 굴림체나 돋움체 등이 깔끔하게 보인다.
  12.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력서를 작성한다.
    • - 작성 후 다시 내용을 검토하여 오탈자가 없게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성장배경
포인트
유년시절부터 자신이 성장해 온 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기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작성방법
초, 중, 고교 등 학창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경험이나 이야기를 개성있게 표현한다. 
이때,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강한 의지를 나타낼 수 있는 내용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즉, 남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새로운 분야에 대한 흥미나 관심 그리고 그것을 선택한 결단이라든지 가정형편이 어려워 부모나 형제들을 돌보면서 공부해 온 경험 등 읽는 사람의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 효과적이다. 또한 성장과정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많이 준 은사나 주변인물 등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도 좋다.
장단점 및 특기
포인트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나타내도록 한다.
작성방법
가능하면 자기자신의 단점까지도 이야기하고 그것의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의지도 보여 주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장점을 떳떳하게 이야기하고, 더 나아가 단점까지도 밝힐 수 있는 솔직한 자세는 상대에게 큰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단점에 대한 개선의지를 통해 뚜렷한 주관과 성실성을 내보임으로써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기사항을 언급할 때는 구체적으로 밝히도록 한다. 특히 기능분야나 외국어 능력, 리더십 또는 업무 수행상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들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자세히 소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동기
포인트
회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나 동기를 밝혀주어야 한다.
작성방법
막연한 일반론을 펴는 것보다는 해당 기업과 직접 연관이 있는 내용, 즉 기업의 업종이나 특성 등과 자기의 전공 또는 희망 등을 연관시켜 입사지원 동기를 밝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학교 취업지도실을 이용한 지원회사에 대한 정보를 선생님을 통해 알거나 신문, 해당 기업의 사보 또는 기타 자료 등을 통해 자신이 지원한 업체에 대해 어느 정도 연구를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흔히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욕도 적어 결국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뚜렷한 지원동기를 밝혀 입사 후에도 매사에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으리라는 인상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장래희망 및 포부
포인트
장래희망이나 포부를 통해 일에 대한 의욕과 인생관을 피력한다.
작성방법
‘열심히’, ‘꾸준히’ 등의 막연한 표현보다는 일단 그 회사에 입사했다는 가정하에서 목표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일에 임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패기 있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너무 과장된 포부를 열거하는 것은 과히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한다. 또 지나치게 추상적인 표현을 피하고 부정적인 인생관-사회관을 지녔다는 인상이 들지 않도록 유의한다.

직장예절

예절과 매너의 중요성
  • 내부 고객 예절
    • - 인간관계 성공 기법
    • - 처세술의 공식은 공통적이다.
  • 업무 내용보다 만남의 순간이 먼저 발생되므로 예절의 잘잘못에 따라 업무의 협력이 좌우된다.
  • 능력(상품)이 같다면 예절 바른 사람을 선택한다.
  • 업무에 미숙한 사람은 교육을 통해 성장할 수 있지만 예절이 없으면 못 쓸 사람으로 평가된다.
  • 사람과 사람사이를 접목시켜 주는 가장 좋은 도구는 예절이다.
예절의 실천항목
  • 인사 (기본인사, 상황별 인사, 대상별 인사)
  • 조문 예절
  • 호칭 (상하간, 남녀간, 외부고객)
  • 전화응대 (수신, 발신, 부재자 전화, 상담, 내부간)
  • 명함 교환
  • 시선 / 표정
  • 수명 (지시받는 요령, 메모, 반응, 요약, 질문)
  • 언어 (말씨, 언어 내용 구성, 억양, 의사소통, 의견조율)
  • 미소, 웃음, 담소
  • 안내, 응대
  • 보고예절, 보고의 타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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